마케팅 세분화는 시장을 유사한 수요, 선호도, 행동 및 특성을 가진 소규모 고객 집단으로 나누는 프로세스입니다. 세분화의 목표는 기업의 마케팅 메시지, 제품 및 서비스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고객 그룹을 식별하는 것입니다.
시장세분화 전략을 이행 할 때에 주의할 점은, 소비자를 단순하게 비슷한 유형의 고객 그룹으로 분류하는 것은 위험 합니다. 고객군에 맞춘 페르소나를 설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세분화된 고객군에 노출하고, 설득 할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을 진행해야 합니다. 시장세분화는 각각의 segment 별로 맞춤형 컨텐츠를 개발 및 생산해야 하며, 매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게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를 개발해야 합니다.
세분화는 인구 통계(연령, 성별, 소득, 교육, 직업), 심리 기반의 통계(라이프스타일, 가치관, 성격), 지리(지역, 도시, 기후), 행동(구매 패턴, 제품 사용, 브랜드 충성도) 및 기타 요인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바탕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세분화 전략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시스템을 먼저 확보해야 합니다. 특히나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시장에 시의적절하면서 동일한 시점에 적용해야 상품 판매의 효과를 강력하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마케팅과 오프라인으로 대표 되는 배너, 포스터, 전단, 현수막등의 인쇄 출력물들은 동일한 시점에 출시 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 시스템의 기준을 만들고 동시에 진행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기업이 타겟 세그먼트를 파악한 후에는 각 세그먼트의 특정 요구와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마케팅 4P MIX(제품, 가격, 프로모션, 장소)를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가령, 세그먼트별로 다른 제품, 가격, 프로모션을 만들거나 각 세그먼트에 도달하기 위해 다른 채널(예: 소셜 미디어, 이메일, 다이렉트 메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마케팅 세분화는 강력한 타겟팅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욕구를 이해함으로써 기업은 특정 고객 그룹에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제품, 서비스, 마케팅 메시지를 만들어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세분화. 단어로 접근하면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되지만, 실제 고객군의 유형을 분석하고 하나씩 분류해 나가는것이 첫 시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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